윤희숙 국회의원 프로필 | 윤희숙 학력 유시민 의원 여의도연구원장
- 윤희숙 국회의원 프로필
- 윤희숙 학력
-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
1. 윤희숙 국회의원 프로필
- 이름 : 윤희숙
- 나이 : 만 55세 (1970년 2월 7일생)
- 고향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본적: 부산광역시)
- 학력 :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제학 박사
- 가족 : 결혼 후 이혼(약 25년 전), 자녀 없음
- 소속 정당 : 국민의힘
- 현직 :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장,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 경력 :
- 제21대 국회의원(서울 서초구 갑)
-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 국민의힘 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
- 국민의힘 중구성동갑 당협위원장
2. 윤희숙 국회의원 21대 당선
정치 활동은 2020년 2월 미래통합당에 영입되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서울 서초구 갑 지역구에서 공천을 받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고, 60%가 넘는 득표율로 당선됐다.
초선 의원 시절 문재인 정부의 임대차 3법에 반대하며 “저는 임차인입니다”라는 국회 연설로 주목받았다. 이후 국가재정법 개정을 첫 번째 법안으로 발의하며 재정 건전성 문제를 제기했고, 긴급재난지원금의 선별 지급을 주장했다. 다주택자 논란을 피하기 위해 세종시의 주택을 매도하고, 부부 공동명의 1주택자에 대한 종부세 완화 법안을 발의해 통과시켰다.
당내 경제 공부 모임을 결성하고,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는 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직을 수행했다. 각종 현안에 대해 소신 있는 발언을 이어갔으며, 교육정책, 인국공 논란, 부동산 세제 등에서 비판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3. 윤희숙 국회의원 사퇴 부친 땅투기 논란
2021년 8월 24일, 윤희숙은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되자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다음 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선 후보직과 의원직을 모두 내려놓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당 지도부와 대선 예비후보들은 만류했으나, 본인은 공직자의 책임을 강조하며 결단을 고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권에서는 진정성을 의심하며 ‘사퇴 쇼’라고 비판했다. 2021년 9월 13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사직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가결되면서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후 세종경찰청은 2022년 1월 부친의 농지법 위반 혐의에 대해 무혐의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같은 해 2월에는 부친 명의 농지를 전량 매각하고, 양도소득세를 제외한 매매차익 3억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며 도의적 책임을 마무리했다.
4.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
2024년 제22대 총선에서 서울 중구·성동구 갑 지역구에 출마해 단수 공천을 받았으나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후보에게 패배했다. 낙선 이후에도 정치 현안에 대한 발언을 지속적으로 이어갔다.
2024년 5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연금 개혁 제안에 대해 야당의 탄핵 시도 중단과 국회 연금위원회 출범을 요구하며 정책적 대응을 촉구했다. 같은 해 12월, 윤석열 정부의 계엄 논란과 탄핵 정국과 관련해 정청래, 최민희 위원장 해임과 국회 정상화를 주장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2025년 4월, 국민의힘 정강정책 연설에서는 당 내부의 계엄 사태 책임을 인정하고 자성을 요구했다. 김문수 대선 후보와 관련해 단일화 압박에 나서며 교체론을 언급했고,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여성 비하 발언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제기했다.
5. 윤희숙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2025년 7월 9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안철수 의원의 사퇴로 공석이 된 혁신위원장 자리에 윤희숙 여의도연구원장을 임명했다. 송언석 원내대표는 중도보수를 대표하는 경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며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혁신위에는 최형두 의원, 호준석 대변인, 이재성 부원장, 김효은 전 정책보좌관, 배지환 수원시의원 등이 함께 임명됐다. 윤희숙은 혁신위 구성 직후 당 쇄신과 수도권 민심 회복을 위한 정책 정당화 작업을 주도하게 됐다.
앞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 김문수 캠프에서 정책총괄본부 공약개발단장을 맡아 노동정책, 주 52시간제 개편 등에 주력한 경험이 있어 혁신위원장으로서도 실무와 정책 조정 역량에 기대가 모아졌다.
윤희숙 국회의원 프로필 | 윤희숙 학력 유시민 의원 여의도연구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