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리 프로필 나이 | 김태리 드라마 출연영화 예능 눈물
김태리 프로필 나이


- 이름 : 김태리
- 나이 : 1990년 4월 24일생, 만 35세
- 고향 : 서울특별시 중랑구 상봉동
- 신체 : 키 166cm, 46kg, B형
- 학력 : 서울신현초등학교 졸업 / 신현중학교 졸업 / 영신여자실업고등학교 디자인과 졸업 /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사
- 가족 : 부모, 오빠(1988년생), 반려묘 아울·범·곰
- 데뷔 : 2016년 영화 ‘아가씨’
- 소속사 : 매니지먼트엠엠엠
김태리 배우 데뷔


김태리는 대학시절까지 아나운서를 꿈꾸며 언론정보학을 전공했으나 연극 동아리 활동을 계기로 배우의 길을 택했다. 그러다 15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아가씨의 숙희 역에 발탁되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신인답지 않은 과감함과 섬세한 감정 연기로 단숨에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해당 작품에서 보여준 파격적인 노출 연기와 강렬한 존재감은 김태리라는 이름을 대중에게 각인시키기에 충분했다. 이후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 등 각종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휩쓸며 충무로의 기대주로 떠올랐다. 김태리의 데뷔는 단순한 신인 등장 이상의 사건으로 평가받았다.
김태리 출연영화


김태리는 데뷔 이후 영화계에서 꾸준히 스펙트럼을 넓혀왔다. 1987에서는 민주화 운동 속 인물을 현실감 있게 표현했고, 리틀 포레스트에서는 자연 속 청춘의 내면을 담백하게 그려냈다. 이어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장선장으로 변신하며 새로운 얼굴을 보여줬다.



외계+인 1부와 후속편에서도 1인 2역에 가까운 복합적인 캐릭터를 소화했다. 김태리는 장르를 가리지 않고 매 작품마다 다른 결의 연기를 선보이며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완성해가고 있다.
김태리 드라마


브라운관에서도 김태리의 존재감은 빛났다. 미스터 션샤인에서 고애신 역을 맡아 강단 있는 여성상을 그려내며 첫 드라마 주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어 스물다섯 스물하나에서는 나희도로 분해 청춘의 성장통을 섬세하게 표현했고, 악귀로는 1인 2역에 가까운 연기를 펼치며 SBS 연기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2024년 방송된 정년이에서는 판소리 천재 윤정년 역을 맡아 또 한 번 변신에 성공했다. 김태리는 시대극, 청춘물, 미스터리 장르를 넘나들며 연기 스펙트럼을 확장해왔다.
김태리 예능 방과후 태리쌤


김태리는 2026년 첫 고정 예능으로 방과후 태리쌤에 출연했다. 경북 문경의 작은 초등학교에서 방과후 연극반을 이끄는 초보 선생님 ‘태리쌤’으로 변신해 아이들과 호흡했다. 연출과 대본 작업, 지도까지 직접 참여하며 진정성을 보여줬고, 촬영 도중 눈물을 보이는 모습도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배우 김태리가 아닌 인간 김태리의 진솔한 면모가 드러난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았다. 작품마다 강렬한 캐릭터를 보여준 김태리는 예능을 통해 또 다른 따뜻한 얼굴을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