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재 사건 | 이춘재 프로필 전처 동생 검거
- 이춘재 사건
- 이춘재 프로필
이춘재 사건


이춘재 사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당연 화성연쇄살인사건이다. 이 사건은 1986년부터 1991년까지 경기도 화성군 태안읍 일대에서 발생한 10건의 연쇄살인 사건이다. 피해자는 9세 어린이부터 70대 여성까지 다양했으며, 귀가 도중 변을 당하거나 집 주변에서 스타킹 등으로 결박된 채 발견됐다.


당시 경찰은 일부 사건만 동일범 소행으로 판단했고, 억울하게 용의자로 몰린 인물이 발생하기도 했다. 2019년 재수사와 DNA 분석으로 3·4·5·7·9차 사건 증거물이 동일인임이 확인됐고, 이춘재는 화성 외 청주, 수원에서도 범죄를 저질러 총 15건 살인과 30여 건 성범죄가 확인됐다.
이춘재 프로필



- 이름 : 이춘재
- 나이 : 1963년생, 만 62세(2025년 기준)
- 고향 : 경기도 화성군 태안읍 진안리(현 화성시 진안동)
- 학력 : 청룡국민학교, 안용중학교, 삼일상업고등학교 졸업
- 가족 : 모친(1943년생), 남동생, 전처(이혼), 아들(1992년생)
- 군대 : 육군 병장 만기 전역
- 현재 : 부산교도소 수감
- 특이사항 : 화성지역 전기부품회사 근무, 부산교도소 수감 중 가구제작기능사 취득
이춘재 전처 동생 살인 사건


이춘재 전처 동생 살인 사건은 1994년 1월 청주에서 발생했다. 이춘재는 수면제가 든 음료를 마시게 한 뒤 처제를 성폭행하고 살해했으며, 체포 당시 세탁기 받침대에서 혈흔이 발견되어 유죄가 확정됐다. 결혼 생활 동안 아내와 두 살배기 아들을 감금하고 폭행한 사실이 드러났다.


재판 과정에서 강도 혐의로 수감 경험과 교묘한 거짓 자백, 경찰에 대한 불신이 드러났으며, 판결 이후 범행을 자백했다. 사건은 화성 연쇄살인사건과 동일한 범행 패턴을 보여 동일범임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이춘재 그것이 알고싶다


이춘재 사건을 다룬 SBS ‘괴물의 시간’은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이 참여한 4부작 다큐다. 1·2부는 화성 연쇄살인사건 중심으로 수사 과정을 상세히 조명했으며, 경찰은 확보된 DNA 분석으로 이춘재를 진범으로 특정했다.


방송에서는 전 아내 증언을 공개하며 일상 속 모습과 범행을 대비해 보여주었다. 다큐는 사건의 변곡점을 분석하고, 범죄 예방과 사회적 신호를 되짚는 목적을 담았다. 3·4부에서는 최세용 사건을 다루며 조직적 범죄 구조를 조명한다.
이춘재 모티브 드라마 허수아비



이춘재 모티브 드라마 ‘허수아비’는 배우 이희준이 검사 차시영 역을 맡아 연기한다. 드라마는 연쇄 살인사건과 사회적 구조 속에서 정의를 지키는 이야기를 담는다. 박준우 감독이 연출하며, ENA에서 내년 방영 예정이다.



이희준은 2007년 드라마 ‘케세라세라’로 데뷔했으며, ‘넝쿨째 굴러온 당신’, 영화 ‘1987’, ‘미쓰백’, ‘마약왕’, ‘남산의 부장들’, OTT 시리즈 ‘살인자 o난감’, ‘지배종’, ‘악연’ 등에서 다양한 연기를 선보였다. 드라마는 극중 인물과 사건을 사실적 배경으로 재구성해 전개된다.
이춘재 사건 | 이춘재 프로필 전처 동생 검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