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선수 이진 인스타 | 언더독스 이진 나이 프로필
- 배구선수 이진 프로필
- 언더독스 이진 인스타
배구선수 이진 프로필
이름 : 이진
나이 : 24세 (2001년 2월 3일생)
고향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신체 : 키 172cm, 57kg
학력 : 반포초등학교 – 세화여자중학교 – 세화여자고등학교(전학) – 중앙여자고등학교
데뷔 : 2019-20 V-리그 드래프트 (IBK기업은행 3라운드 5순위)
포지션 : 세터
소속 : 언더독스(신인감독 김영경 예능)
이진 프로배구 입단 및 방출
이진은 2019-20 시즌 V-리그 드래프트에서 IBK기업은행 알토스에 3라운드 5순위로 지명돼 프로에 입단했다. 데뷔 시즌부터 세트 운영 능력과 토스 정밀도로 주목을 받았으며, 빠른 판단력과 부드러운 손끝 감각이 강점으로 꼽혔다.
그러나 주전 경쟁에서 밀리며 출전 기회가 줄었고, 팀 내 세대교체 기조에 따라 방출 통보를 받았다. 이후 실력보다는 외모에 집중한다는 세간의 오해가 이어지며 심적 부담을 겪었다.
이진 대구시청 실업팀 이적
2023년, 이진은 대구시청 여자배구단으로 이적하며 실업 무대에 새롭게 도전했다. 프로 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팀 내 주전 세터로 자리 잡았고, 젊은 선수들과 호흡을 맞추며 경기 템포를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실업리그에서의 활약은 이전보다 한층 성숙한 경기 운영으로 평가받았고, ‘조용하지만 중심을 잡는 리더’라는 이미지로 자리 잡았다. 팀 내 신뢰도 높았으며, 경기 외적으로도 후배들을 이끄는 책임감을 보였다. 실업 무대를 통해 자신감을 되찾은 이진은 다시 해외 무대로 향할 준비를 다졌다.
이진 몽골리그 이적
2024년, 이진은 몽골 리그의 에나코리 몬티(Enakori Monty) 구단과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진출을 확정했다. 한국 여자배구 세터 중 드문 해외 진출 사례로, 새로운 환경에서의 도전을 선택했다. 낯선 리그에서도 빠르게 적응하며 외국인 선수들과 호흡을 맞추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몽골 무대에서 주전 세터로 활약하며 현지 팬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고, 경기 감각과 체력 모두를 끌어올렸다. 또한 김연경 감독의 ‘신인감독 김연경’ 프로그램에서 에피소드가 공개되며 국내 팬들의 관심이 다시 높아졌다. 이진은 “배구는 언어를 초월한 팀 스포츠”라며 새로운 도전의 의미를 전했다.
이진 언더독스 신인감독 김연경
MBC 예능 프로그램 ‘신인감독 김연경’에서 이진은 다시 주목을 받았다. 김연경이 이끄는 ‘필승 원더독스’ 팀의 세터로 출연하며, 친정팀인 IBK기업은행과의 경기에서 감정이 북받쳐 눈물을 보였다. 과거 방출의 아픔을 안고 코트에 선 이진은 실수 후 벤치로 교체됐지만, 끝까지 동료를 응원하며 팀의 승리를 바랐다.
프로그램에서는 배구 전문가들이 이진의 볼 스피드와 경기 감각을 인정하면서도, 외모로 주목받은 탓에 실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는 점이 언급됐다. 또한 알토스 출신 리베로 구혜인과의 우정이 그려지며, 방출 선수들이 서로를 격려하는 장면이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배구 선수 이진 | 이진 인스타 언더독스 신인감독 김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