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액결제 해킹 사건 | KT 위약금 면제 검토 | KT 개인정보위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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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소액결제 해킹 사건, 피해 확산
최근 KT와 KT망을 쓰는 알뜰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소액결제 해킹 사고가 발생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피해자들은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온라인 상품권 구매나 교통카드 충전 결제가 이뤄졌으며, 경찰과 정부가 합동 조사에 나선 상황입니다.
피해 규모는 현재까지 278건, 약 1억7천만 원으로 확인됐습니다. 심지어 KT의 대응 태도와 늦은 사과까지 겹치면서 피해자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불법 초소형 기지국 통한 침투 정황
경찰 수사 결과, 이번 사고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설치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른바 펨토셀 장비가 KT 망에 접속해 이용자들의 IMSI(가입자 고유 식별번호)를 빼내고, 이를 악용해 결제가 진행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KT 자체 조사에서도 불법 기지국 2대가 발견됐으며, 신호를 수신한 고객은 약 1만9000명으로 추산됩니다. 이 가운데 최소 5561명의 정보가 외부로 유출됐을 가능성이 확인돼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늦은 대응 논란…결국 사과
KT는 사고 발생 직후 “해킹 가능성은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가, 뒤늦게 피해 규모가 불어나자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았습니다. 결국 9월 8일 김영섭 대표가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했습니다.
김 대표는 “피해 고객에게 전액 보상하겠다”며 “무료 유심 교체, 결제 차단 서비스 제공, 24시간 전담 고객센터 운영 등 긴급 대응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 위약금 면제 검토
KT는 이번 해킹 사고로 불편을 겪은 고객들을 위해 ‘위약금 면제’까지 검토 중입니다. 통신사 약정으로 인해 번호 이동이나 해지를 망설이는 피해자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현재까지는 무료 유심 교체와 소액결제 차단 서비스가 즉각 시행되고 있으나, 위약금 면제 범위와 기준은 내부 논의를 거쳐 결정될 예정입니다. KT는 “고객이 원할 경우 불이익 없이 해지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향후 후속 조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t 개인정보위 신고
KT는 최근 발생한 소액결제 해킹 피해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한 일부 고객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11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자체 조사 결과 불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고객은 약 1만9000명이며, 이 중 5561명의 IMSI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KT는 해당 고객에게 SMS로 피해 조회, 유심 교체 및 보호서비스 신청 방법을 안내했으며, 무료 유심 교체와 전용 보호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관 합동조사와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소액결제 전수 조사와 비정상 결제 차단, 본인 인증 강화 등을 시행 중이다. KT는 “이번 사건을 중대 사안으로 인식하고 책임을 통감한다”며 고객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한 보상 및 제도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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